Danuri-VR

Danuri-VR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다누리-VR 라이선스
[다누리-VR 엔진, 다누리-VR 저작도구 오픈소스 라이선스]
제1항 정의
“라이선스”란 본 문서의 제1조 내지 제9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규정 및 조건을 의미한다.
“라이센서”란 저작권 소유자 혹은 저작권 소유자로부터 정당한 위임을 받아 라이선스를 부여할 권한을 가진 개인 또는 법인을 지칭한다.
“사용자”란 본 라이선스에 의해 부여된 권리를 행사하는 개인 또는 법인을 지칭한다.
“소스코드” 형식이란 소프트웨어의 소스 코드, 문서형태의 소스, 설정 파일 등과 같이 수정하거나 변경사항을 추가하는 것이 용이한 형식을 통칭한다.
“오브젝트코드”형식이란 소스코드 형식을 기계적으로 변환하거나 번역하여 생성된 모든 형식을 통칭하며, 컴파일된 오브젝트 코드, 생성된 문서, 기타 매체 형식으로의 변환 등을 포함하고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저작물”이란 소스코드 형식인지 오브젝트코드 형식인지를 불문하고 저작물에 포함되거나 부록에 첨부된 저작권 문구에 의해 표시된 것처럼 본 라이선스에 의해 사용이 허가되는 저작물을 의미한다.
“파생 저작물”이란 소스코드 형식인지 오브젝트코드 형식인지를 불문하고 저작물에 기반을 두거나 저작물로부터 파생된 모든 저작물로, 전체적으로 볼 때 원래의 저작물에 수정, 주석 추가, 또는 기타 변경이 이루어진 저작물을 의미한다.
“기여물”이란 저작물의 원본, 그리고 저작물 또는 그것의 파생 저작물에 대해 수정 또는 추가 사항이 반영된 저작물을 의미하며, 저작권자가 직접 또는 저작권자에 의해 지명된 개인 또는 법인이 저작권자를 대신하여 저작물에 포함시켜 달라고 제출한 것을 의미한다.
“기여자”란 자신의 기여가 라이센서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결과적으로 저작물에 반영된 모든 개인 또는 법인을 의미한다.
“컨텐츠”란 본 라이선스가 적용된 저작물, 파생저작물 또는 기여물을 사용하여 제작된 결과물을 통칭한다.
제2항 저작권 라이선스의 부여
본 라이선스의 규정 및 조건에 따라, 라이센서와 모든 기여자는 사용자에게 전 세계에서 사용가능하며 영구적인 비독점 저작권 라이선스를 무료로 부여한다.
상기한 저작권 라이선스는 저작물이나 파생저작물을 소스코드 형식이나 오브젝트코드 형식으로 복제, 배포, 수정(파생저작물과 기여물 생성을 포함), 서브라이선스의 설정, 전시, 공표 하는 것에 대한 라이선스이다.
상기한 저작권 라이선스의 효력은 컨텐츠의 저작권 및 그 저작자의 권리에는 영항을 미치지 않는다.
제3항 특허 라이선스의 부여
본 라이선스의 규정 및 조건에 따라, 라이센서와 모든 기여자는 사용자에게 전 세계에서 사용가능하며 영구적인 비독점 특허 라이선스를 무료로 부여한다. 상기한 특허 라이선스는 저작물, 파생저작물, 기여물 및 컨텐츠의 생성할 수 있도록 허가함과 동시에 판매, 판매를 위한 청약, 수입, 그 외 방법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것에 대한 라이선스이다. 단, 본 항에 따른 특허 라이선스는 라이센서 또는 기여자에 의해 정당한 사용허가가 될 수 있는 특허 청구항 중에서, 저작물, 파생저작물, 기여물 또는 컨텐츠가 필연적으로 그 권리범위에 포함되는 특허 청구항에 국한하여 적용된다. 만약 사용자가 어떤 개인이나 법인을 상대로, 저작물이나 기여물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특허를 침해한다고 주장하는 특허 소송(반소 포함)을 제기하면, 그 시점에서 본 라이선스에 근거해 사용자에게 부여된 특허 라이선스의 효력은 무효가 된다.
상기한 특허 라이선스의 효력은 컨텐츠와 관련한 특허 및 그 특허권자의 권리에는 영항을 미치지 않는다.
제4항 재배포
사용자는 저작물이나 파생 저작물의 사본을 원본 그대로, 또는 수정하여 소스코드 형식이나 오브젝트코드 형식으로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다. 이는 어떤 매체로든지 가능하며, 아래의 추가 조건들을 충족해야 한다.
① 저작물 또는 파생저작물을 양도받는 모든 사용자에게 본 라이선스의 사본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② 수정한 부분이 있을 경우, 수정한 사실을 설명하는 명확한 안내문구를 첨부해야 한다. 또한,
③ 저작권, 특허, 상표, 기타 지식재산권의 귀속에 관한 고지 내용을 소스코드 내에 존속시켜야 한다. 다만, 라이센서와의 별도 약정을 통해 최초 배포 당시 포함된 고지 내용은 삭제가 가능하다.
사용자는 파생 저작물에 대해 자체적으로 지식재산권에 대한 표시를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는 원칙적으로 파생 저작물에 대해 본 라이선스를 적용하여야 한다. 다만, 라이센서와의 별도 약정을 통해 라이선스 조항을 추가하거나 별도의 라이선스를 적용할 수 있다.
제5항 제출된 기여물
사용자가 예외 사항을 명시하지 않았다면, 사용자가 라이센서에게 제출한 기여물은 본 라이선스의 규정 및 조건에 따른다. 그러나 사용자와 라이센서가 별도의 약정을 한 경우에는 해당 약정이 본 라이선스에 우선한다.
제6항 컨텐츠
컨텐츠 제작자는 부록에 첨부된 프로젝트 로고가 시각적으로 인식 가능한 방법으로 컨텐츠에 표시되도록 해야 한다. 다만 라이센서와의 별도 약정을 통해 이를 생략할 수 있다.
제7항 상표권
본 라이선스는 라이센서의 프로젝트 로고를 포함한 상품명, 등록상표, 서비스표를 사용할 권한을 부여하지 않는다. 단, 저작물의 출처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제8항 보증 및 추가적 책임의 인수
법에 의해 요구되어나 문서상으로 합의된 경우를 제외하고, 라이센서 및 기여자는 법적인 보증, 특정한 목적에 대한 적합성 또는 상품성에 대한 보증을 포함한 어떠한 형태의 보증이나 조건도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설정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저작물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저작물의 사용이나 재배포에 관한 모든 책임을 지며, 본 라이선스에 의해 부여된 권리를 행사하는 것에 관한 모든 위험을 부담한다.
저작물이나 파생 저작물을 재배포할 때, 사용자는 지원이나 보증, 손해배상 또는 그 외의 책임이나 본 라이선스와 모순되지 않는 추가적 책임을 인수하고,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단, 추가적 책임의 인수는 해당 사용자에 국한하여 적용된다.
제9항 라이선스 버전과 저작물 버전의 관계
본 라이선스에 의해 사용이 허가되는 저작물은 라이선스와 함께 배포될 당시 버전에 국한됩니다. 따라서 본 라이선스 x.y 버전의 적용을 받는 저작물의 버전은 x.y 버전이며, 해당 버전 이후의 저작물은 별도의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누리-VR 개발언어: E# 컴파일러 라이선스]
제1항 지식재산 귀속선언
“다누리-VR”의 공식 홈페이지(Danuri-VR.org)를 통해 배포된 “E# 컴파일러” 및 이와 관련된 기술은 다누리-VR의 지식재산에 해당합니다.
E# 컴파일러의 지식재산 귀속과 관련하여 상세한 답변을 원하는 경우 “담당자 이메일 주소”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2항 사용 및 배포
E# 컴파일러의 사용 및 배포는 원칙적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의 기술 이전 규정의 적용을 받습니다. 다만,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한 예외적인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 다누리-VR(ETRI)에서 배포된 저작 도구들(저작도구의 열거)을 배포 당시의 상태 그대로 수정 없이(저작도구, VR 엔진, E# 컴파일러 연동 상태) E# 컴파일러를 사용할 것. 그리고,
② E# 컴파일러의 실행 결과물(E# 컴파일러 Output)의 실행 시 ‘E# 컴파일러의 로고’가 시각적으로 표기 될 것. 그리고,(E# 컴파일러의 로고: 부록 개발언어 BI 참조)
③ E# 컴파일러 사용을 다누리-VR(ETRI)에 고지하고, 확인 문서를 받을 것.(담당자 연락처: 042-860-5774)
제3항 보증 및 책임
다누리-VR은 E# 컴파일러와 관련하여 특정한 목적에 대한 적합성 또는 상품성에 대한 보증을 포함한 어떠한 형태의 보증이나 조건도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귀하는 E# 컴파일러의 사용에 관한 모든 책임을 지며, 이를 활용하여 권리를 행사하는 것에 관한 모든 위험을 부담합니다.
제4항 갱신
다누리-VR은 E# 컴파일러에 관한 라이선스 정책을 사전 예고 없이 변경할 수 있으며, 갱신된 라이선스 정책이 이전 라이선스 정책보다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제5항 동의간주
귀하가 E#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경우, 귀하는 다누리-VR에서 제공하는 본 라이선스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다누리-VR 360 저작도구 모듈 라이선스]
제1항 지식재산 귀속선언
“다누리-VR”의 공식 홈페이지(Danuri-VR.org)를 통해 배포된 “360 저작도구 모듈” 및 이와 관련된 기술은 다누리-VR의 지식재산에 해당합니다.
360 저작도구 모듈의 지식재산 귀속과 관련하여 상세한 답변을 원하는 경우 담당자 연락처(“leejs@etri.re.kr”)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2항 사용 및 배포
360 저작도구 모듈은 그 목적이 상업적인지 또는 비상업적인지를 불문하고 누구나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만, 360 저작도구 모듈의 저작자 및 저작권자를 사용할 당시 기술력에 비추어 합리적인 방법으로 표시해야 합니다(소스코드 및 관련문서 등에 표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3항 컨텐츠
귀하는 360 저작도구 모듈을 사용 또는 활용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360 저작도구 모듈 자체를 개작하거나 변경한 결과물은 여기서 정의하는 컨텐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컨텐츠 자체에 대한 지식재산권은 귀하에게 있으며, 귀하는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영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귀하가 별도의 상용 라이선스를 획득하지 못한 상태라면, 아래 제시된 프로젝트 로고를 컨텐츠 내에서 시각적으로 식별 가능하도록 표시해야 합니다.
제4항 보증 및 책임
다누리-VR은 360 저작도구 모듈과 관련하여 특정한 목적에 대한 적합성 또는 상품성에 대한 보증을 포함한 어떠한 형태의 보증이나 조건도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귀하는 360 저작도구 모듈의 사용에 관한 모든 책임을 지며, 이를 활용하여 권리를 행사하는 것에 관한 모든 위험을 부담합니다.
제5항 상용 라이선스
귀하와 다누리-VR 사이에 별도의 상용 라이선스 계약이 있을 경우, 해당 라이선스 계약은 상기된 조항들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귀하는 다누리-VR과의 상용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360 저작도구 모듈의 소스코드를 제공받는 것이 가능하고, 창작한 컨텐츠 내에 프로젝트 로고를 표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상용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귀하가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위 두 가지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제6항 갱신
다누리-VR은 360 저작도구 모듈에 관한 라이선스 정책을 사전 예고 없이 변경할 수 있으며, 갱신된 라이선스 정책이 이전 라이선스 정책보다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제7항 동의간주
귀하가 360 저작도구 모듈을 사용하는 경우, 귀하는 다누리-VR에서 제공하는 본 라이선스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부록]
프로젝트 로고
다누리-CI
엔진 BI 저작도구 BI 개발언어 BI 360 저작 BI